귀통증(외이도염)으로 고생이신분 이 글을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파 란 하 늘" 입니다.
여러분 여름이면 수영장에 잘 다녀온 후, 귀 통증을 앓은 적이 있으신가요? 요즘이야 코로나19로 인해, 수영장 방문이 많이 줄어, 이런 증상을 가지신 분이 드물 수도 있지만, 귀 통증을 간간히 겪으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귀 통증(외이도염)이 무엇이며, 어떤 증상을 보이고, 어떤 치료법과 예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귀 통증(외이도염)이란?
외이도는 귀 중에서도 입구부터 고막까지의 길을 말합니다. 이 길은 다른 곳 보다 산도가 높아서 기본적으로 세균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외이도에 물이 들어가, 습기가 차거나, 불결한 손이나 귀이개로 상처가 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세균에 의해 발생하지만, 곰팡이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 통증(외이도염)의 원인은?
외이도염의 주된 원인은 세균 감염입니다. 즉, 이 외이도가 축축하고 습한 환경에 놓일 때나, 외이도에 상처가 났을 때는 세균이 침입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것이지요. 수영하다가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귀지를 긁어내는 습관도 외이도염의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 세균이 원인이 되지만, 드물게는 외이도에 진규(곰팡이)가 자라는 외이도 진균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귀 통증(외이도염)의 증상은?
초반에는 가려움증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또한 귀에서 진물도 흐르고, 더 악화 될 경우 귓속이 얼얼하고 압박감이 생깁니다. 이때 염증이 심해지면,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귓바퀴를 뒤로 당길 경우 심한 압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귀 통증으로 보행이나 식사 시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 염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외이도가 부으면서 귓구멍이 좁아지고, 안쪽에 끈적한 진물이 고이면서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이 진물로 인해 귀에서 악취가 나고, 평소보다 소리가 잘 들리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귀 통증(외이도염)의 치료는?
외이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깨끗이 소독하는 것은 필수이고, 귀안에 넣는 항생제나(외이도염 연고), 먹는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소염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하고, 고름이 차있다면 곪은 부위를 절개하여, 고름을 빼내는 처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이 모든 진단과 처치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행위에 맡기셔야 합니다. 또한 투약도 의사 처방 아래에 이루어져야 하니, 꼭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몸을 아끼시고, 소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파 란 하 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