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 세로줄 손톱 검은 세로줄 건강신호 건강염려되시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안보이던 손톱 세로줄 손톱 검은 세로줄, 이게뭘까? 생각만하지마시고, 건강신호 제대로 파악해서 건강염려 줄여볼까요?

안녕하세요. "파  란  하  늘" 입니다.

늘 쓰는 손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날 갑자기 보면 조금 달라 보일 때가 있습니다. 안 그랬던 눈에도 안 띄던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보일 때 의아해하신 적 있으신 분들 계실 겁니다. 그럼 이런 경우, 즉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고, 어떤 건강신호인지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손톱

손톱의 색깔과 질감 등을 통해서 영양상태와 건강 이상 징후를 감지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정상적인 손톱은 손톱아래 미세혈관이 비쳐 선홍색을 띠며, 손톱의 뿌리를 덮은 큐티클(각피) 부근 반달 모양이 형성됩니다. 손톱을 눌렀다가 떼면 창백해졌다가 분홍빛으로 바로 변합니다. 변하지 않거나 손톱이 창백하다면 몸이 냉하고 위장이 약하며, 손톱이 유난히 푸른빛이 돈다면 심각한 심장 및 폐 질환 등 혈액순환 문제를 가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가로줄, 세로줄, 흰반점, 검은줄 손톱 등 여러가지 증상을 보여 건강이상 징후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 흑색종

손톱의 검은 세로줄은 흑색종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흑색선은 곰팡이에 감염되거나 영양결핍이 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흑색선이 갑자기 짙어지거나 검정선 부위가 번지는 듯하고 불규칙한 색을 떠거나 그 부위가 점점 커진다면 바로 의료기관을 찾아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모방의 색깔이 균일하지 않은 경우도 의심해야 합니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악성 세포로 변이 해서 생기는 피부암의 일종인데, 피부에 발생하는 암중에서도 악성도가 가장 높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빨리 발견해서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손톱에 생긴 검은 줄이 흑색종 같은 변화 없이 그대로 지속된다면, 곰팡이 감염이나 영양결핍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니 영양섭취에 신경을 쓰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세로줄

■ 건선

손톱에 세로로 줄이 생기며 울퉁불퉁하게 자랍니다. 건선으로 손톱 뿌리가 건조해지며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한 탓이기도 합니다. 건선 환자의 25~50%에서 이 현상이 나타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면서 손톱도 두꺼워지며 피부에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 근육이 위축된 경우

근육이 위축된 경우에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거나, 편식이 심한 어린아이에게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급속한 노화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기적인 스트레칭으로 긴장된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은 죽은 세포가 쌓이는 곳입니다. 죽은세포라도 건강했던 세포가 쌓이는 것과, 건강하지 않은 세포가 쌓이는 것의 차이는 누구나 알 것입니다. 그래서 손톱을 보면 누적된 나의 건강상태를 알수가 있는 것이지요. 다른말로 하면 갑자기 내 건강상태가 좋아졌다 안좋아 졌다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이때까지 지속된 내 건강상태를 보여준다는 겁니다. 즉 장기간의 내 상태인것이지요. 그래서 만성적인 피로로 인한 갑상선항진증등의 질환등도 손톱상태로 알아내기도 합니다. 그러니 손톱이 나빠졌다는건, 건강상태가 장기간 서서히 안좋아 졌다는 것이니, 평소에 손톱을 잘 관찰하여, 꾸준히 운동하고, 푹쉬며, 영양제 잘 챙겨먹고, 삼시세끼 든든하게 먹어, 건강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권유해드리면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영양제는 다른것 같습니다. 항상 면역력을 위해 종합비타민,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D, 프로폴리스, 미네랄등의 영양제를 꼭 복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인가구가 많은 요즘 대한민국, 내 건강은 내가 지켜야 합니다. 부모님이 물불안가리고 여러분을 지켜드리지만, 대신 먹어줄수도, 대신아파줄수는 없습니다. 현재 내 건강의 결과는 오로지 나의 책임입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여러분은 소중한 존재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