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바닥통증, 족저근막염, 근조적막염, 족막근저염 궁금하시다면 이글을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파  란  하  늘" 입니다.

오늘은 발바닥 통증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이유 없이 발바닥이 아픈데 병명을 모르실 땐, 족저근막염을 한번 의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족저근막염이 무엇이고, 증상은 어떤지, 치료와 예방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1. 족저근막염(근조적막염, 족막근저염)이란?

발바닥 근육을 감싸는 근막에 미세한 손상이 가해져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활동량이 많거나, 장시간 서있는 일을 하는 등 발에 지속적인 피로감이 생기면서, 물리적인 스트레스가 족저근막에 지속적으로 가해져 나타납니다. 등산, 에어로빅, 조깅 등 운동을 갑자기 지나치게 많이 하거나, 쿠션 없는 신발을 신고 오래 걸으면서 발을 혹사시키는 것도, 한 원인이 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하이힐 등을 신기 때문에, 족저근막염 등 발바닥 통증에 더 취약한 편입니다.

 

2. 족저근막염(근조적막염, 족막근저염) 증상은?

족저근막염은 아침에 처음 몇 걸음을 걸을 때, 수면 중에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고, 오랜 시간 걷거나 서있어도 통증이 증가합니다. 또한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주로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의자에 오랜 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났을 때등,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하고 일정 시간 움직이면 통증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과 통증은 점진적으로 심해지고,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보행에 장애가 생기면서, 무릎, 고관절, 척추, 허리에도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3. 족저근막염(근조적막염, 족막근저염) 치료는?

족저근막염은 심하지 않으면 체외충격파 치료와 더불어 꾸준한 운동 등, 보존적 치료로 호전됩니다. 보존적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는 심한 족저근막염은,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족저근막 절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 자가치료

발바닥 통증이 심할 때는 제5지의 끝마디 안쪽을 볼펜 끝으로 꼭꼭 눌러주면서 아픈 지점을 찾습니다. 이 아픈 부분을 약 5~10분 정도 볼펜 입구로(볼펜 심은 넣은 상태) 강하게 자극하면 각종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손톱이나 이쑤시개가 더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혹, 통증이 오랜 기간 만성화되었다면 기마크 봉이나 금봉, 수지침 등으로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뒷굽이 적당하고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족저근막염을 위한 슬리퍼등 다양한 상품이 있으니 사용해 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족저근막염 전문적(병원) 방법

소염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거나 물리치료를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족저근막 부위에 스테로이드를 직접 주사하지만, 이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 호전이 없다면,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꼭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픽사베이

4. 족저근막염의 예방법은?

체중을 유지하며, 무리한 운동은 피합니다. 여성의 경우 하이힐이나 플랫슈즈 등, 굽이 너무 높거나 낮은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건강한 발을 위해 종아리 스트레칭과 족저근막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한 곳입니다. 그만큼 건강과 직결되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 내 몸을 위해 영양제를 먹듯이, 항상 편한 신발을 신어, 발이 쉴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서있는 직업을 가지신 많은 분들은 아시겠지만, 서있기만 해도 그 피로감은 말로 다 할 수가 없습니다. 그 몸을 지탱하느라 고생한 발을 위해서도 적당한 발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내일 다시 힘차게 땅을 디딜 수 있도록 관리해줍시다. 늘 말씀드리지만 소중한 내 몸이니깐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파  란  하  늘"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