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힘드신 분들 이 글을 읽어보세요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힘드신 분들 이 글을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파  란  하  늘" 입니다.

혹시 손목이 저리고, 왠지 감각이 둔해진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나요? 이런 증상이 나왔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이 손목터널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손목터널 증후군이란?

손목 부위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신경이 지나갑니다. 이 힘줄과 신경을 보호하는 관(터널)이 있는데, 이관을 수근관이라고 합니다. 이 힘줄과 신경이 수근관(터널)에 눌려 압박을 받으면 손 저림,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질환을 손목터널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2. 손목터널 증후군의 원인은?

이 손목터널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 증후군은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 미용사, 피부관리사,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자주사용하는 직장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중년이후 여성, 비만인 사람, 노인, 당뇨병환자에게도 흔히 발생하고, 임신중에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 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환자에게서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픽사베이

3.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으시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손에 힘이 없고, 손이 저리며 감각이 둔합니다.

○ 갑자기 손에 힘이 빠져 물건을 떨어뜨릴 때가 있습니다.

○ 손목의 중앙 부위를 오래 누르고 있을 때, 손가락 끝이 더 저립니다.

○ 양손의 손등이 마주 보게 하여 손목을 꺾었을 때 손가락 끝이 더 저립니다.

 

그 외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경추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 - 목이 뻐근하고 아프면서, 손이나 팔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 뇌졸중, 파킨슨병 - 고령이시고 한쪽 팔이나 손에 힘이 빠지거나, 손이 떨리며 젓가락질 등을 하기 힘듭니다.

 

픽사베이

4. 손목터널 증후군의 치료는?

일반치료방법

손목터널 증후군의 초기에는 자세교정으로 지료가 가능합니다. 금속판이 들어간 보호대를 착용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많으므로,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정형외과, 신경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 치료 적기를 놓치게 되면, 망가진 신경이 회복되지 못해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영상의학 검사와 전기적 검사를 통해, 중등도 이상으로 진단되면 빠른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의 경우 1mm 직경으로 미세 내시경을 이용한 유리 술을 통해, 당일 수술/퇴원이 가능할 정도로, 수술 시 통증, 흉터, 입원, 기브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1mm 미세 내시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주변 조직 손상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 빠른 회복이 기대됩니다. 또한 미용적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원인을 특정할 수없지만 주로 손을 많이 쓸 때 증상이 나옵니다. 그러다 보니 손목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꼭 조치를 취하면 좋을 것같습니다. 특히 컴퓨터를 많이 쓰는 직장인이라면, 컴퓨터 자판기 앞에 손목 받침대를 준비해서 업무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 관련 글을 쓸 때마다 느끼지만, 정말 밥 먹고 살기 위해 우리는 우리 몸을 참으로 혹사시킴을 느낍니다. 특별히 강한 충격을 주는 것이 아닌, 일을 하는 일상생활 자체에서, 자연스럽게 우리 신체를 혹사시킨다는 거죠. 참 안타깝지만 먹고살기 위해 어쩔 수 없으니, 우린 그만큼 대비를 해야겠습니다. 내 몸을 내가 사랑하고 아낍시다. 손목 받침대 정도 구비해서, 평생 쓸 여러분의 손목 아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파  란  하  늘"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