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남자 사타구니 습진,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이 걱정이시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반응형

남자 사타구니 습진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참기힘든 사타구니 가려움이 걱정이시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파  란  하  늘" 입니다.

우리 몸에 생식기와 가장 가까운 부위가 사타구니가 아닌가 합니다. 이 사타구니는 허벅지와 다리를 접하는 부위라서, 열도 많고, 땀도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이렇게 땀이 많이 발생하다 보니 사타구니 습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구조적 특징 때문에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증상이 생기면 괜히 걱정만 더 해지고, 어디 말하기 곤란해서, 병원 가기도 고민되는 부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사타구니 가려움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증 원인은?

위에도 언급했듯이 사타구니는 열도 많고, 땀도 많은 부위입니다. 바로 사타구니는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부위입니다. 이 곰팡이는 환기가 잘 안 되는 곳에 잘 서식한다는 것은 다들 잘 아실 겁니다. 즉, 사타구니는 피부가 접하는 부위이다 보니 통풍이 잘 안되는 데다 피부온도가 잘 올라가니 곰팡이에게 더없이 좋은 환경이 된답니다. 거기다가 직장인들은 특히나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니 더 그럴 것입니다. 거기에 비만, 꽉 끼는 속옷 등도 이런 환경을 만드는 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남성에게서 훨씬 많은 이유는, 음낭 때문에 사타구니가 습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증 증상은?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증은 초기에 경계가 분명한 붉은 반점, 심한 소양감, 홍갈색의 비늘, 각질 등을 동반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진물, 염증으로 인해 악취가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 주름이 두드러져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가려움증을 동반하다 보니, 회음부나 항문 주위까지 감염 부위가 퍼질 수 있으니,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픽사베이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증 치료법은?

통풍이 잘되고, 습기가 차지 않도록 평소에 관리하는 게 중요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증 예방 생활습관

○ 샤워 후 완전히 건조

○ 통풍이 잘되는 사각팬티 착용

○ 오래 앉아 있지 말고 한 번씩 일어나 움직이기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증 의료적(병원) 치료법

사타구니 가려움증이 생겼다고 습진으로 오해해, 습진 연고를 발라 증상을 심하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병원을 찾아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균이 재발할 수 있으니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충분한 치료기간을 가져야 합니다.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증 한의학적 치료법

한의학적인 측면에서는 사타구니 가려움증이 곰팡이 균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결국은 개인의 체질 및 증상, 환경적 요소, 인체 면역체계 등의 여러 원인을 살펴봅니다. 결국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면역력을 활성화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한의학적 치료는 한약, 약침, 침, 뜸 등을 통해 인체의 부족한 기혈을 보충해,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고, 염증과 각질을 억제하여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효과를 높인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 발에 생긴 무좀을 치료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발에 무좀이 있을 경우 바지 등을 입다가 무좀균이 사타구니에 묻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남자 사타구니 가려움증에 좋은 생활용품들

요즘은 정말 다양한 제품이 많이 있더군요.

○ 남성청결제

남성청결제는 주로 멘톨성분으로 남성의 y존 온도유지를 위해 고환이 건강한 정자 생성을 할 수 있게 체온보다 살짝 낮게 유지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여름에 사타구니 습진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땀냄새등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y존 주위의 청결 유지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파트너에게도 좋습니다.

 

○ 남성 기능성 사각팬티

가격도 괜찮고 성능도 좋은 제품 잘 골라서, 건강하고 청결하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조금 민망한 부위이다 보니 병원을 가기 꺼려하다가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꼭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의사는 그러라고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입니다. 나의 민망함은 내가 생각하는 것이지 치료를 위해 방문한 환자를 의사가 그렇게 보지는 않습니다. 순전히 내가 혼자 걱정하는 부분인 거죠. 실제 병원에 한번 가면 그 다음부터는 너무 쉽습니다. 그러니 꼭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항상 면역력을 위해 종합비타민,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D, 프로폴리스, 미네랄등의 영양제를 꼭 복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나의 건강상태는, 나의 생활습관의 결과입니다. 그러니 평소에 면역력을 키워, 바이러스를 이길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합니다. 운동이 힘드시다면, 영양제라도 잘 챙겨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백만번 말씀드려도 부족함이 없는 말, 여러분은 소중한 존재들이니까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파  란  하  늘"이었습니다.

반응형